與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한국에 지사가 있습니까?지

최평천 기자기자 페이지김철선 기자기자 페이지홍준석 기자기자 페이지

"비례만으론 '기호 4번' 불가능" 보고에 후보등록 마감일 탈당키로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유일준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3.18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김철선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 기호 4번 확보를 위해 뒤늦게 지역구 현역 의원 5명을 추가로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보낸다.

與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한국에 지사가 있습니까?지

국민의힘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내일 공천에서 지역구 현역 의원 5명이 탈당하고 국민의미래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與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한국에 지사가 있습니까?지

국민의미래가 소속 의원 중 지역구 의원이 없어서 '기호 4번'을 받지 못할 처지가 된 것을 뒤늦게 알았기 때문이다.

與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한국에 지사가 있습니까?지

광고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정당 기호는 후보 등록 마감일 기준 국회의원 의석수로 결정하는데,與지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한국에 지사가 있습니까? 5명 이상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을 가졌거나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등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에 기호를 우선 부여한다. 이번 총선 후보 등록 마감일은 22일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국민의미래에 김근태·김예지·김은희·노용호·우신구·이종성·정경희·지성호 의원 등 8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보냈지만, 지역구 의원은 보내지 않았다.

이대로라면 지역구 의원이 7명인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이 기호 3번, 지역구 의원이 5명인 새로운미래가 기호 4번, 지난 선거에서 3% 득표를 한 녹색정의당이 5번을 받고, 국민의미래는 기호 6번으로 밀린다.

본 정당 기호 2번, 위성정당 기호 4번이라는 국민의힘의 전략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공천받지 못한 지역구 의원 5명을 국민의미래로 보내기로 했다. 김병욱, 김영식 의원 등이 이적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이 '데드 라인'에 맞춰 급박하게 의원 꿔주기를 하는 데 대해 '지역구 의원 5명 기호 우선 부여' 선거법 규정을 미처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연합이 전날 김남국 의원의 입당으로 현역 의원 14명을 맞추며 기호 3번 확보를 준비한 것과 비교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내일까지 봐서 최종적으로 의원 수를 정리하면 된다"며 "또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 #지역구
  • #국민의힘
  • #기호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韓, 조국 겨냥 "히틀러 처음 등장할 때도 다들 웃었다"(종합)
다음:이번엔 샌프란시스코에서…MLB 이정후·김하성, 6∼8일 재대결